2016/06

    DDD와 JPA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 이유

    웹 기술에 JPA 표준기술과 그 구현체인 하어버네이트가 있다.그리고 DDD(Domain driven design) 도메인 주도 설계가 있다. DDD나 JPA에 대해서 모른다고 해도 개발하고 구현을 하는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내 대부분의 경력 또한 두가지를 모르고 개발을 해왔고, DDD와 JPA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사람도 많지 않다. 그리고 이런 부분에 대해서 좋게 평가를 해주는 관리자도 많지 않으며, 어떤 관리자는 왜 팀원들이 모르는 JPA기술을 혼자만 사용했냐고 할지도 모른다.어떤 관리자는 왜 기존의 설계와 다른 DDD라는 방식을 썼냐고 반문할지도 모른다. 가끔 나 스스로도 생각을 한다.왜 JPA를 사용하려 하는걸까? iBatis와 myBatis로도 충분히 개발이 되는데?왜 DDD를 사용하려 하는..

    JPA Hibernate 사용 중 ORA-00001: 무결성 제약 조건( ORA-00001 에러

    개발 도중 이상한 에러와 직면했다.분명 무결성 제약 조건에 걸릴 일이 없는데 자꾸 무결성 제약 조건 에러가 나는 것이었다.별거 아닌데, 1시간을 넘게 에러를 찾게 되었고, 결과는 역시 JPA에 대한 사용 미숙이었다. Caused by: java.sql.SQLIntegrityConstraintViolationException: ORA-00001: 무결성 제약 조건(***.*****)에 위배됩니다 Caused by: org.hibernate.exception.ConstraintViolationException: could not execute statement org.springframework.dao.DataIntegrityViolationException: could not execute statemen..